아직은 무더운 날씨이지만 다가오는 가을을 기대하면서 아이들과 함께 자연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자연물로 재미있는 미술놀이를 계획해 보세요.
다양한 재료를 활용한 미술놀이는 아이들의 예술감각을 길러주고, 창의력도 기르며 눈과 손의 협응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또한 바깥에서 주운 자연물을 야외에서 돗자리 피고 앉아 미술놀이를 해도 좋으며 자연물을 가정으로 들고 와 가정에서 혹은 교실에서 진행해도 좋습니다.
오늘은 가을에 자연물을 활용한 놀이 5가지를 소개합니다. 단, 바닥에 떨어져 있는 자연물을 활용해야 한다는 점 잊지 마세요.
1. 나뭇잎으로 사자 갈기 만들기
갈기가 없는 사자 도안에 낙엽 혹은 단풍잎으로 멋진 갈기를 만들어주세요. 나뭇잎은 풀로는 잘 붙지 않으니 양면테이프를 이용하면 아이들이 손쉽게 붙일 수 있습니다.
또한 만 4-5세 유아라면 활동의 난이도를 조절하여 아우트라인만 있는 사자 도안을 프린트하여 갈기를 붙이기 전 사자를 색칠하고 갈기를 붙여 완성하면 좋습니다.
2. 자연물 액자 만들기
가을에는 나뭇가지들도 바닥에 많이 떨어져 있습니다.
긴 나뭇가지 4개로 네모모양의 액자를 만들어주세요.
나뭇가지를 엮을 때에는 빵끈을 활용하면 쉽게 할 수 있습니다.
히얀 종이 위에 단풍잎, 도토리 같은 열매, 꽃잎 등을 올린 후, 앞서 만든 액자틀을 올려 완성합니다.
나만의 자연물 액자 만들기 완성되었죠?
3. 솔방울 색칠하기
종이가 아닌 솔방울을 색칠해 본 적 있나요?
아이와 바닥에 떨어져 있는 솔방울을 주워서 다양한 색의 물감으로 솔방울의 색을 입혀주세요.
아이가 예쁘게 색칠한 솔방울에 눈, 코, 입을 붙여 귀여운 인형을 만들어도 좋고, 겨울에 크리스마스트리 위에 달아주는 오너먼트로 활용해도 예쁘답니다.
4. 가을 색 찾기
가을 하면 떠오르는 색이 무엇인가요?
저는 빨강, 노랑, 초록, 갈색이 떠오르는데요. 아이와 가을 하면 떠오르는 색을 이야기 나누고, 가을 색 찾기 놀이를 해보세요.
하얀 종이에 아이가 말한 색의 색종이를 붙이고, 색깔에 맞는 자연물을 찾아 색종이 위에 올려보세요.
활동을 통해 가을에서 찾을 수 있는 다양한 색을 알게 될 거예요.
5. 나뭇잎 왕관 만들기
가을에 가장 많이 하는 활동 중에 하나인 나뭇잎 왕관 만들기입니다. 아이 머리 둘레에 맞게 종이를 자른 후 양면테이프를 붙여주세요.
바깥으로 종이를 들고나가 나뭇잎을 붙여 왕관을 만들어봅니다. 왕관을 만든 후에는 왕처럼 걸어보기 등의 신체활동과 연계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다양한 자연물을 활용한 미술활동을 통해 가을의 정취를 자연스럽게 느끼게 해 줄 수 있고, 자연과 가까워지는 경험과 기회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위의 다양한 활동들을 통해 예술감각을 기를 수 있는 창의적인 활동을 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다음에는 자연물을 활용한 신체활동 놀이도 포스팅해보겠습니다.